테오쌤: 안녕하세요? “매일 한 문제”의 MBTI 전문가 테오쌤입니다. 오늘부터는 MBTI 유형별로 실전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의 차이를 직접 찾아서 확인해 보고 MBTI 유형별로 적합한 학습법을 조언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문제는 수학1 삼각함수의 활용 문제입니다. 다음 문제를 ENFP유형의 학생이 풀었습니다. 먼저 성호쌤의 해설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 먼저 넓이가 4:1이라는 조건을 그림에 표시했네요.
그 다음은 두 삼각형의 닮음을 이용한 듯 합니다. 3:2 닮음이기 때문에 나머지의 길이들이 표시되었습니다.
이제 AC의 길이 K에 대한 코사인 법칙을 사용하였습니다. 두 삼각형 ABC와 ADC에 코사인법칙을 쓰고 계산하니 연립방정식이 풀립니다.
마지막 단계는 내접원의 반지름과 삼각형 넓이 사이의 관계를 이용해서 답을 구했습니다. 정답입니다.
테오쌤: 네 그럼 이제 제가 평가해 보겠습니다. 저는 먼저 풀이 공간별 완성도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풀이가 깔끔해 보이긴 합니다만, 결과 위주로만 답안을 작성한 느낌입니다. 다른 학생의 답안을 한 번 보고 비교해 볼께요.
처음 학생과 문자는 다르지만 비율은 올바르게 똑같이 설정하고 있는 다른 학생의 답안인데요, 이 부분은 길이가 왜 그렇게 설정되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유에 대한 설명이 있다는 점이 다르죠?
당연하지만 다음 부분에서도 무엇을 적용하는지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처음 학생은 너무도 당연하다고 생각하였는지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왜 당연하니까 언급할 필요조차 없다고 생각했을까요?
이 학생은 자신의 MBTI 유형이 ENFP 유형이라고 하였데요,
풀이과정에서 드러난 점이 ENFP 유형의 전형적 특징 중 하나입니다.
ENFP유형의 심리기능 중 주기능인 외향적 직관(상황인식)으로 인해서
창의적이고 열린사고를 지니고는 있으나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 만큼
많기도 하고 그만큼 말도 많습니다. 이런 점은 때로는 생각이 너무 앞서서
손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상세한 풀이과정보다는 비약적으로 생각하고 답안 도출에만 주의를 둔
풀이를 작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체계화를 하는 것에 대해 귀찮아하는 성향도 있다보니, 자신이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거나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을 한다면 해당 사항을 생략해버리거나
빠뜨리는 경향도 있습니다.
따라서 ENFP 유형의 학생들의 경우, 세부적인 내용과 그 절차를 무시하지 말고
꼭 필요한 부분인지 꼼꼼히 검토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래서 풀이과정을 생략 또는 누락없이 작성하는 연습, 구체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꼼꼼히 작성하는 공부습관이 필요합니다.
이런 습관은 답안을 작성할 때 뿐만은 아니겠죠?
단지 답안을 작성할 때 뿐만은 아니겠죠. 어떤 과목, 어떤 부분을 공부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유형별 올바른 공부법은 앞으로 기회가 될 때마다 소개하도록 할께요.
/// (매일 한 문제 참여 소개)
저희 쌤톡스에서는 매일 한 문제에 대한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가. 매일 한 문제씩 서술형으로 풀어보세요. 꾸준히 하는 공부는 실력 향상의 지름길입니다.
교재는 —에서 가장 최신의 수정본을 찾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나. 문제는 자신의 공부 범위나 시험 범위에 맞는 문제를 풀면 됩니다. 쌤톡스의 교재 말고 다른 문제들을 정해서 풀어도 됩니다.
다. 푼 문제와 그 풀이, 그리고 자신의 MBTI유형을 함께 보내주시면 풀이에 대한 해설과 자신의 MBTI유형에 맞는 공부법을 조언합니다.
보낼 주소는 —입니다.
라. 비록 소개는 되지 않는다 할지라도 매일 한 문제씩 꾸준히 서술형 풀이를 연습한다면 자신의 실력이 얼마나 발전할지 기대되시죠? 더불어 다른 학생들의 풀이와 자신의 풀이를 비교해보는 것도 아주 도움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