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혈액 중 20%는 ‘뇌’의 몫

(인트로)

여러분, 혹시 우리 뇌가 얼마나 많은 혈액을 사용하는지 아세요? 놀랍게도 우리 몸 전체 혈류량의 20%, 즉 5분의 1이 뇌로 갑니다. 그런데 뇌는 우리 몸무게의 고작 2% 정도에 불과하죠.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바로 우리의 뇌가 엄청난 에너지 소비 기관이라는 뜻입니다. 마치 작은 엔진이 거대한 기계를 움직이는 것과 같은 거죠. 이렇게 많은 혈액이 필요한 이유는 뇌가 쉴 새 없이 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이 영상을 보고 이해하는 것, 호흡하는 것, 심장이 뛰는 것, 이 모두 뇌가 24시간 쉬지 않고 일한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이 중요한 뇌에 혈액의 공급이 줄어들면 어떻게 될까요? 구체적인 증상까지는 몰라도 큰 문제가 생김에 틀림없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오늘은 우리의 뇌 건강을 지키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을 함께 나누어 보겠습니다. 지금의 짧은 이 5분이 여러분들 뇌 건강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시고 끝까지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텍스트 화면전환) 알고 계신가요,,? 전체 혈액 중 20%는 ‘뇌’의 몫이라는 것을….

뇌는 우리 몸의 중추신경계의 중심이며 생각, 감정, 운동, 기억, 감각 등 거의 모든 신체 기능을 컨트롤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원활한 혈액의 흐름은 필수적인데요, 크게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에서 뇌혈류의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산소와 영양분 공급, 2) 뇌의 온도조절, 3) 노폐물 제거, 4) 뇌혈압 조절

이렇게 4가지입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류는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온도를 조절해서 최적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압을 유지함으로써 뇌의 정상적인 기능과 생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텍스트 화면전환)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든다면..?

나이가 들면서 뇌로 가는 혈류량이 자연스럽게 조금씩 줄어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연스러운 혈류량 감소가 문제가 될 수도 있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뇌혈류량 감소는 인지 기능 저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기억력 감퇴, 집중력 저하, 그리고 심지어 치매 위험 증가와도 연관이 있죠.

(화면에 텍스트로 표시) 출처: Wolters, F. J., et al. (2017). Circulation, 136(8), 719-728.

또 다른 연구에서는 뇌혈류량 감소가 뇌 조직의 손상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뇌의 전반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화면에 텍스트로 표시) 출처: Chen, J. J., et al. (2011). Stroke , 42(9), 2672-2713.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뇌혈류량 유지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록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현상이지만, 우리의 인지 기능과 전반적인 뇌 건강을 위해 뇌로 가는 혈류량을 최대한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텍스트 화면전환) 뇌혈류 개선, 목빗근 마사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뇌로 가는 혈류량을 원활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심호흡, 명상, 요가와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법, 충분한 수면, 적절한 수분 섭취, 그리고 필요에 따른 보충제 섭취 등이 있습니다.
이런 여러 방법들 가운데 오늘은 목빗근 마사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 먼저, 목빗근의 위치를 알아야겠죠?

목빗근은 귀 뒤에서 시작해서 목을 따라 쇄골까지 이어지는 근육입니다. 한 손으로 귀 뒤 툭 튀어 나온 부분에서 쇄골까지 대각선으로 만져보세요. 이 부분이 바로 목빗근입니다.

이 목빗근 뒤쪽으로는 뇌로 가는 가장 큰 혈관인 경동맥이 지나가는데요, 적절한 마사지를 통해 목빗근을 풀어주면 혈관 주변의 압박을 감소시킵니다. 그래서 경동맥을 통한 혈류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제 순서대로 같이 한번 해볼까요?

  1. 자세 잡기: 편안하게 앉거나 서서 어깨의 힘을 빼주세요.
  1. 손 위치: 반대편 손을 사용해 목빗근을 잡습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목빗근을 마사지할 때는 왼손을 사용하세요.
  2. 마사지 시작: 귀 뒤에서 시작해 천천히 쇄골 방향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내려갑니다.
  3. 압력 조절: 너무 세게 누르지 말고, 편안한 정도의 압력을 유지하세요.
  4. 시간: 한 쪽에 15-20초 정도 마사지해줍니다.
  5. 반대편 실시: 반대쪽 목빗근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해주세요.

이 과정을 하루에 5분씩, 3번 정도 반복해서 하시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면전환 아웃트로) 

자, 오늘은 우리의 뇌건강을 위한 아주 중요한 비밀 하나를 알아봤습니다. 바로 뇌혈류량의 중요성과 이를 개선하는 간단한 방법이었죠. 어떠셨나요? 목빗근 마사지, 생각보다 쉽지 않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뇌를 위해 목빗근 마사지, 꼭 실천해 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경험을 댓글로 나누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작은 습관이 큰 변화를 만듭니다. 매일 조금씩 실천하다 보면, 분명 여러분의 뇌 건강에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 겁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구요,  이상, 탁PD 였습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